문제
아래 <그림 1>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, 그 위에 얇은 치즈(회색으로 표시된 부분)가 놓여 있다. 판의 가장자리(<그림 1>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)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.
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.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. <그림 1>의 경우,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‘c’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<그림 2>와 같이 된다.
다시 한 시간 후에는 <그림 2>에서 ‘c’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<그림 3>과 같이 된다.
<그림 3>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,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.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. <그림 3>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.
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,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.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.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. 치즈가 없는 칸은 0,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.
출력
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,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.
예제 입력13 12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1 1 1 0 0 0 1 1 0 0 0 0 1 1 1 1 1 1 0 0 0 0 0 0 1 1 1 1 1 0 1 1 0 0 0 0 1 1 1 1 0 0 1 1 0 0 0 0 0 1 1 0 0 0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|
예제 출력35 |
풀이
공기와 맞닿은 치즈가 녹는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문제이다.
치즈의 상하좌우에 공기가 있어야 녹고(대각선은 제외), 치즈 내부의 빈 공간은 공기라고 치지 않는다.
즉, 무조건 공기가 있는 공간에 해당하는 맨 가장자리부터 BFS를 진행하면 된다.
그리고 한 틱마다 치즈가 동시에 녹기 때문에, 실시간으로 치즈를 녹이면 안 된다.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n,m = map(int,input().split())
board = [list(map(int,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
visit = [[False]*m for _ in range(n)]
move = [(0,1),(1,0),(0,-1),(-1,0)]
cheese_size = 0
for i in range(1,n-1):
for j in range(1,m-1):
if board[i][j]:
cheese_size += 1
t = 0;
while True:
t+=1
q = deque([(0,0)])
visit_tmp = [i[:] for i in visit]
melt = set()
# BFS
while q:
x,y = q.popleft()
for a,b in move:
dx=x+a; dy=y+b
if n>dx>=0 and m>dy>=0 and not visit_tmp[dx][dy]:
visit_tmp[dx][dy] = True
if board[dx][dy] == 0:
q.append((dx,dy))
else:
# 치즈가 녹을 부분 기록
melt.add((dx,dy))
if cheese_size - len(melt) == 0:
break
else:
cheese_size -= len(melt)
# 치즈 녹임
for x,y in melt:
board[x][y] = 0
print(t,cheese_size,sep="\n"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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