알고리즘 연습/동적 계획법

[🥈1 / 백준 2156 / 파이썬] 포도주 시식

김세진 2021. 6. 16. 02: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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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56번: 포도주 시식

효주는 포도주 시식회에 갔다. 그 곳에 갔더니, 테이블 위에 다양한 포도주가 들어있는 포도주 잔이 일렬로 놓여 있었다. 효주는 포도주 시식을 하려고 하는데,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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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
효주는 포도주 시식회에 갔다. 그 곳에 갔더니, 테이블 위에 다양한 포도주가 들어있는 포도주 잔이 일렬로 놓여 있었다. 효주는 포도주 시식을 하려고 하는데,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규칙이 있다.

  1. 포도주 잔을 선택하면 그 잔에 들어있는 포도주는 모두 마셔야 하고, 마신 후에는 원래 위치에 다시 놓아야 한다.
  2. 연속으로 놓여 있는 3잔을 모두 마실 수는 없다.

효주는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양의 포도주를 맛보기 위해서 어떤 포도주 잔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. 1부터 n까지의 번호가 붙어 있는 n개의 포도주 잔이 순서대로 테이블 위에 놓여 있고, 각 포도주 잔에 들어있는 포도주의 양이 주어졌을 때, 효주를 도와 가장 많은 양의 포도주를 마실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 

예를 들어 6개의 포도주 잔이 있고, 각각의 잔에 순서대로 6, 10, 13, 9, 8, 1 만큼의 포도주가 들어 있을 때, 첫 번째, 두 번째, 네 번째, 다섯 번째 포도주 잔을 선택하면 총 포도주 양이 33으로 최대로 마실 수 있다.

입력

첫째 줄에 포도주 잔의 개수 n이 주어진다. (1≤n≤10,000) 둘째 줄부터 n+1번째 줄까지 포도주 잔에 들어있는 포도주의 양이 순서대로 주어진다. 포도주의 양은 1,000 이하의 음이 아닌 정수이다.

출력

첫째 줄에 최대로 마실 수 있는 포도주의 양을 출력한다.

 

예제 입력 

6
6
10
13
9
8
1

예제 출력 

33





 

풀이

 

 

조건에 맞춰 포도주를 최대로 많이 시식했을 때의 최대값을 찾는 문제이다.

 

https://my-coding-notes.tistory.com/51

 

[백준 2579] 동적 계획법 1 - 계단 오르기

문제 계단 오르기 게임은 계단 아래 시작점부터 계단 꼭대기에 위치한 도착점까지 가는 게임이다. <그림 1>과 같이 각각의 계단에는 일정한 점수가 쓰여 있는데 계단을 밟으면 그 계단에 쓰여 있

my-coding-notes.tistory.com

 

위 문제와 굉장히 유사하다.

 

한 가지 차이점이 있다면, 계단 문제는 마지막 계단을 무조건 밟아야 하지만

 

이번 문제의 경우 그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.

 

6, 10, 13, 9

 

조건을 위배하지 않고 4번째 잔 까지의 순서를 고를 때 경우의 수는

 

1, 3, 4        2, 4       3번 째 까지의 최댓값

 

세 가지 경우이다.

 

n = int(input())
nums = [int(input()) for i in range(n)]

dp = [nums[0]]
if n > 1:
    dp.append(nums[0]+nums[1])
if n > 2:
    dp.append(max(nums[0]+nums[1],
                 nums[1]+nums[2],
                 nums[0]+nums[2]))

for i in range(3,n):
    dp.append(max(dp[i-3]+nums[i-1]+nums[i],dp[i-2]+nums[i],dp[i-1]))
print(dp[n-1]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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