알고리즘 연습/투 포인터

[🥈4 / 백준 1940 / 파이썬] 주몽

김세진 2022. 9. 28. 21:1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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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40번: 주몽

첫째 줄에는 재료의 개수 N(1 ≤ N ≤ 15,000)이 주어진다. 그리고 두 번째 줄에는 갑옷을 만드는데 필요한 수 M(1 ≤ M ≤ 10,000,000) 주어진다. 그리고 마지막으로 셋째 줄에는 N개의 재료들이 가진 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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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
주몽은 철기군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나섰다. 그래서 야철대장을 통해 철기군이 입을 갑옷을 만들게 하였다. 야철대장은 주몽의 명에 따르기 위하여 연구에 착수하던 중 아래와 같은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.

갑옷을 만드는 재료들은 각각 고유한 번호를 가지고 있다. 갑옷은 두 개의 재료로 만드는데 두 재료의 고유한 번호를 합쳐서 M(1 ≤ M ≤ 10,000,000)이 되면 갑옷이 만들어 지게 된다. 야철대장은 자신이 만들고 있는 재료를 가지고 갑옷을 몇 개나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해졌다.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 주기 위하여 N(1 ≤ N ≤ 15,000) 개의 재료와 M이 주어졌을 때 몇 개의 갑옷을 만들 수 있는지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입력

첫째 줄에는 재료의 개수 N(1 ≤ N ≤ 15,000)이 주어진다. 그리고 두 번째 줄에는 갑옷을 만드는데 필요한 수 M(1 ≤ M ≤ 10,000,000) 주어진다. 그리고 마지막으로 셋째 줄에는 N개의 재료들이 가진 고유한 번호들이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 고유한 번호는 100,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.

출력

첫째 줄에 갑옷을 만들 수 있는 개수를 출력한다.

 

예제 입력

6
9
2 7 4 1 5 3

예제 출력

2


 

풀이

 

각 고유한 숫자들 중 두 가지를 합쳤을 때, m과 같은 값이 나오는 경우를 세야 한다.

숫자들은 서로 모두 다르고, 정렬할 수 있기 때문에 투 포인터로 문제를 해결한다.

 

우선 정렬한 수열의 처음과 끝에 포인터를 둔다.

그리고 범위를 좁혀가면서 두 포인터에 있는 값을 더하며 m과 같은 값이 나오는지 판별한다.

 

만약 더한 값이 m보다 작다면 더 큰 수 가 필요하므로 왼쪽의 포인터를 한 칸 오른쪽으로 이동시킨다.

반대로 더한 값이 m보다 크다면, 숫자가 작아져야 하므로 오른쪽의 포인터를 한 칸 왼쪽으로 이동시킨다.

마침내 m과 같다면 카운트해주고, 다른 조합을 또 찾아야 하므로 왼쪽 포인터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거나, 오른쪽 포인터를 왼쪽으로 이동시킨다.

두 포인터의 값이 같아진다면 모든 경우를 탐색한 것이므로 종료하고 정답을 출력한다.

 

n = int(input())
m = int(input())
armor = sorted(map(int,input().split()))
l,r = 0,n-1
ans = 0

while l != r:
    w = armor[l] + armor[r]
    if w == m:
        ans += 1
        l += 1
    elif w > m:
        r -= 1
    else:
        l += 1
print(ans)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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